20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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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ntemporary
art festival

박현기

무제 Untitled​, 무제(반영시리즈) ​Reflection​, 도심을 지나며 Pass through the city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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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rtist

박현기

작품명

무제 Untitled​,

 

무제(반영시리즈) ​Reflection​,

 

도심지를 지나며 Pass through the city 


DETAIL

디지털 영상, 1981 디지털 비디오 / 1978, 30분 25초 / 1979, 1시간 1분 43초 / 1981, 1시간 32분 08초​

 

2022 달성 대구현대미술제는 1978-1982년 사이 박현기 영상을 소개한다. <도심지를 지나며>(1981), <반영>(1979), 반영시리즈 신호탄인 <무제>(1978)를 상영하며, 최초 환경 비디오인 <전달자로서의 미디어>(1982)의 설치 장면 일부를 소개한다.

이 시기의 작품은 박현기 영상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적인 작품이며 작가가 작업했던 낙동강변 야외에서 상영하는 것이 뜻깊다.

특히 <도심지를 지나며>는 16m의 트레일러에 거울달린 인조돌을 싣고 12km를 주행한 작품 으로서, 1981년 당시 퍼레이드 아트라 소개되었다. 박현기는 이 작품을 통해 자연과 도시의 충돌을 기획한 것이라고 한다.

 

박현기(1942-1999)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비디오를 예술에 본격 적으로 도입했던 비디오아트의 선구자이다.

박현기는 1961년 홍익 대학교 서양화과에 입학하였으나, 1964년 건축과로 전과하여 1967년 졸업하였다.

대구현대미술제(1974-1979) 전회에 참가하였으며, 그의 모든 자료는 우리나라 1호 아카이브로 정리되어 2015년 국립 현대미술관의 전시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.

박현기는 자연과 현재, 자연과 도시의 관계 속에서 독자적인 영상을 구축한 장치 비디오 (Installation Video) 작가로 평가받는다. ‘장치비디오’는 1980년 파리비엔날레에 참가한 박현기 작품의 특징을 지칭한 새로운 용어 였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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